본문 바로가기
Life is/One Son, One Daughter

[정보] 초등학교 백일해 비상!

by the-nang 2024. 11. 24.
728x90


요새 큰아이 학교 알리미로 백일해 관련 공지가 눈에띈다. 나도 잘 몰랐었는데 7월부터 확산 조짐이 있었다고 하고, 백일해 증상은 심한 발작성 기침이라고 하는데, 초반 증세가 감기와 흡사해서 잘 모르고 등교했다가 교내에 확산이 잘 된다고 한다.

사실 백일해는 임신중에 임산부와 가족들도 꼭 접종하도록 하고있고, 아기가 어릴때에도 필수접종에 있긴한데, 백일해 질병 자체에 대한 정보는 많이 없는 것 같다. 나도 무지성으로 접종만했지 잘 몰랐다가 이번 기회에 찾아봤다.



백일해란 급성 호흡기질환으로 호흡기 분비물이나 비말을 통해 감염된다고 한다.

평균 7~10일의 잠복기 후 콧물과 눈물 등의 경증 증세가 1~2주 지속되어서 감기로 착각하기 쉽고 이후 증세가 나아지지 않은채로 심한 발작성 기침을 4주 또는 그 이상 한다고 한다.

임산부나 그 가족에게 백일해 접종을 권하는 이유는 6개월 미만의 영아가 감염될 경우 사망율이 높기때문이라고 한다. 임산부가 임신 중 접종을 맞았더라도 태어난 아이도 백일해 접종(DTaP) 맞아야 한다.

생각보다 무서운 병이고 증상도 심한 병인데, 우리나라에서 필수 접종이 된 이후 전염력이 높지는 않았다고 한다. 다만 최근 확산 추이가 보여서 학교 등에 지속 주의를 시키는 것 같다. 참고로 백일해 진단도 코로나와 같이 PCR검사를 통해 확진을 받게되며 2급 감염병이므로 걸렸다면 학교에 등교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한다.

코로나 이후로 감염병에 대한 경각심은 좀 높아진 것 같지만 또 그만큼 무섭다는 것을 알게되어서인지 이런 추이를 접할때마다 덜컥 겁이나는 것도 사실이다. 뭐든 큰 확산없이 좀 무사히 넘어가주길..

728x90
반응형